끄적끄적 코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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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P란
수시로 발생하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고객의 참여와 개발 과정의 반복을 극대화하여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법

특징
1) 짧고 반복적인 개발 주기, 단순한 설계,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로 소프트웨어를 빠르게 개발하는 것이 목적
2) 릴리즈의 기간을 짧게 반복하면서 고객의 요구사항 반영에 대한 가시성을 높임
3) 릴리즈 테스트마다 고객을 직접 참여시킴으로써 요구한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고객이 직접 확인할 수 있음
4) 비교적 소규모 인원의 개발 프로젝트에 효과적

*릴리즈
몇 개의 요구사항이 적용되어 부분적으로 기능이 완료된 제품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

*가시성
릴리즈 기간을 짧게 반복하면서 개발 과정에서 제품 소프트웨어의 일부 기능이 구현될 때마다 고객에게 이를 확인 시켜주면 고객은 요구사항이 잘 반영되고 있음을 직접적으로 알 수 있다는 의미


XP의 5가지 핵심 가치
1) 의사소통
2) 단순성
3) 용기
4) 존중
5) 피드백


XP 개발 프로세스


- 사용자 스토리

고객의 요구사항을 간단한 시나리오로 표현
내용은 기능 단위로 구성하며, 필요한 경우 간단한 테스트 사항도 기재

- 릴리즈 계획 수립
부분 혹은 전체 개발 완료 시점에 대한 일정을 수립

- 스파이크
요구사항의 신뢰성을 높이고 기술 문제에 대한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별도로 만드는 간단한 프로그램

- 이터레이션
하나의 릴리즈를 더 세분화 한 단위를 이터레이션이라고 함
일반적으로 1~3주 정도의 기간으로 진행됨
기간 중에 새로운 스토리가 작성될 수 있음
작성된 스토리는 진행 중인 이터레이션 혹은 다음 이터레이션에 포함 될 수 있음

- 승인 검사 (인수 테스트)
하나의 이터레이션 안에서 계획된 릴리즈 단위의 부분 완료 제품이 구현되면 수행하는 테스트
사용자 스토리 작성 시 함께 기재한 테스트 사항에 대해 고객이 직접 수행
테스트 과정에서 발견한 오류 사항은 다음 이터레이션에 포함
테스트 이후 새로운 요구사항이 작성되거나 요구사항의 상대적 우선순위가 변경될 수 있음
테스트가 완료되면 다음 이터레이션을 진행

- 소규모 릴리즈
릴리즈를 소규모로 하게 되면, 고객의 반응을 기능별로 확인할 수 있어서 고객의 요구사항에 좀 더 유연하게 대응 가능
계획된 릴리즈 기간 동안 진행된 이터레이션이 모두 완료되면 고객에 의한 최종 테스트를 수행한 후 릴리즈
릴리즈가 최종 완제품이 아닌 경우 다음 릴리즈 일정에 맞게 개발을 계속 진행


XP의 주요 실천 방법


1. Pair Programming (짝 프로그래밍)
다른 사람과 함께 프로그래밍을 수행함으로써 개발에 대한 책임을 공동으로 나눠 갖는 환경을 조성

2. Test-Driven Development (테스트 주도 개발)
개발자가 실제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테스트 케이스를 먼저 작성하므로 자신이 무엇을 해야할지를 정확히 파악
테스트가 지속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자동화된 테스팅 도구를 사용

3. Whole Team (전체 팀)
개발에 참여하는 모든 구성원(고객 포함)들은 각자 자신의 역할이 있고 그 역할에 대한 책임을 가져야 함

4. Continuous Integration (계속적인 통합)
모듈 단위로 나눠서 개발된 코드들은 하나의 작업이 마무리 될 때마다 지속적으로 통합된다.

5. Design Improvement (디자인 개선) 또는 Refactoring (리팩토링)
프로그램 기능의 변경 없이, 단순화, 유연성 강화 등을 통해 시스템을 재구성

6. Smaill Releases (소규모 릴리즈)
릴리즈 기간을 짧게 반복함으로써 고객의 요구 변화에 신속히 대응

 

해당 게시글은 '시나공 2020 정보처리기사 필기'의 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개인 공부를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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