끄적끄적 코딩
Published 2020. 7. 30. 01:30
스크럼(Scrum) 기법 정보처리기사

스크럼이란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의미가 내포된 용어


제품 책임자(PO; Product Owner)
1) 이해관계자들 중 개발될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요구사항을 책임지고 의사 결정할 사람으로 선정하는데, 주로 개발 의뢰자나 사용자가 담당한다
2)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제품에 대한 요구사항을 작성하는 주체
3) 요구사항이 담긴 백로그를 작성하고 백로그에 대한 우선순위를 지정한다.
4) 팀원들이 백로그에 스토리를 추가할 수는 있지만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는 없다.
5) 제품에 대한 테스트를 수행하면서 주기적으로 요구사항의 우선순위를 갱신한다.

스크럼 마스터(SM; Scrum Master)
1) 스크럼 팀이 스크럼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시각에서 조언을 해주는 가이드 역할 (통제 X)
2) 일일 스크럼 회의를 주관하여 진행 사항을 점검하고, 개발 과정에서 발생된 장애 요소를 공론화하여 처리


개발팀(DT; Development Team)
1) 제품 책임자와 스크럼 마스터를 제외한 모든 팀원으로, 개발자 외에도 디자이너, 테스터 등 참여하는 모든 사람
2) 보통 최대 인원은 7~8명이 적당하다.

*이해관계자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해서 이해 관계자는 소프트웨어 개발 의뢰자, 소프트웨어 개발자, 소프트웨어 사용자 등

*백로그
제품 개발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모두 모아 우선순위를 부여해 놓은 목록

*스토리
백로그에 담겨질 요구샇ㅇ은 단어형태로 표현된 것이 아니라 '고객은 상품 주문을 위해 로그인을 수행해야 한다.'와 같이
이야기를 서술하는 형태로 표현. 백로그에 작성되는 요구사항을 스토리 또는 사용자 스토리라고 함


스크럼 개발 프로세스
Product Backlog -> Sprint Backlog -> 스프린트 수행 (2~4주, 매일 - 일일 스크럼 회의)
-> 스프린터 검토 회의, 스프린트 회고

제품 백로그 (Product Backlog)
1) 제품 개발에 필요한 모든 요구사항을 우선순위에 따라 나열한 목록
2) 개발 과정에서 새롭게 도출되는 요구사항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됨
3) 제품 백로그에 작성된 사용자 스토리를 기반으로 전체 일정 계획인 릴리즈 계획을 수립


스프린트 계획 회의 (Sprint Planning Meeting)
1) 제품 백로그 중 이번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을 대상으로 단기 일정을 수립하는 것
2) 스프린트에서 처리할 요구사항을 개발자들이 나눠서 작업할 수 있도록 태스크라는 작업 단위로 분할한 후 개발자별로 수행할 작업 목록인 스프린트 백로그를 작성


스프린트(Sprint)
1) 실제 개발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으로, 보통 2~4주 정도의 기간 내에서 진행
2) 스프린트 백로그에 작성된 태스크를 대상으로 작업 시간(양)을 추정한 후 개발 담당자에게 할당
3) 태스크를 할당할 때는 개발자가 원하는 태스크를 직접 선별하여 담당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 좋다.
4) 개발 담당자에게 할당된 태스크는 보통 할 일(To Do), 진행 중(In Progress), 완료(Done)의 상태를 가짐


일일 스크럼 회의(Daily Scrum Metting)
1) 모든 팀원이 매일 약속된 시간에 약 15분 정도의 짧은 시간동안 진행 사항을 점검
2) 회의는 보통 서서 진행하며, 남은 작업 시간은 소멸 차트(Burn-down Chart)에 표시
3) 스크럼 마스터는 발견된 장애 요소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줌

*소멸 차트
해당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의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시간의 경과에 따라 남은 작업 시간을 그래프로 표현 초기에 추정했던 전체 작업 시간은 작업이 진행될수록 점점 줄어들게 됨


스프린트 검토 회의 (Sprint Review)
1) 부분 또는 전체 완성 제품이 요구사항에 잘 부합되는지 사용자가 포함된 참석자 앞에서 테스팅을 수행
2) 스프린트의 한 주당 한 시간 내에서 진행
3) 제품 책임자는 개선할 사항에 대한 피드백을 정리한 후 다음 스프린트에 반영할 수 있도록 제품 백로그를 업데이트


스프린트 회고(Sprint Retrospective)
1) 스프린트 주기를 되돌아보며 정해놓은 규칙을 잘 준수했는지, 개선할 점은 없는지 등을 확인하고 기록
2) 해당 스프린트가 끝난 시점에서 수행하거나 일정 주기로 수행


해당 게시글은 '시나공 2020 정보처리기사 필기'의 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개인 공부를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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