끄적끄적 코딩

작업 기간
2023.07.10 ~ 2023.08.18

팀원 구성
FrontEnd : 3명 / BackEnd : 3명

기술스택
프론트엔드 : Typescript, React, Tailwind, Open Vidu
백엔드 : Spring Boot, Spring Sequrity, JPA, Stomp
협업 및 배포 툴 : figma, gitlab, docker, jenkins, Notion, mattermost, jira


후기
7주동안의 프로젝트가 끝났습니다.
WEB RTC를 활용한 라이브 화상 채팅 마피아 게임을 만들었습니다.
09시부터 18시까지 싸피에서 작업하고, 집에와서 밥먹고 강아지를 산책시킨 후 20시~04시까지 작업하는 날들을 반복했습니다.
팀장이라는 책임감과 이번 프로젝트에서 반드시 성과를 내겠다는 다짐을 하였기에 힘들지만, 잘 나아갈 수 있었습니다.
전체적 UI/UX와 게임 전체를 맡아서 개발하였으며, 개발 초기부터 많은 시간을 쏟아서, 개발 후반에 시간이 남았습니다. 그래서 디테일 한 기능들(채팅 알림, 채팅 시 말풍선)이나 구현해볼까 했던 다양한 기능들(상점, 랜덤한 게임 이벤트 등)을 더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최우수 프로젝트로 선정 될 수 있었습니다.


배운점
1. 사용자 입장에서 생각하기
- 여러번 테스터를 모집했었는데 만들어 놓은 기능이 있는지 모르는 경우와 불편한 기능들에 대한 피드백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래서 처음 한 사람도 쉽고 편리하게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다양한 사람들에게 피드백을 요청하여, 게임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이번 경험을 통해서 개발자 입장에서 개발하기보다, 사용자가 쉽고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2. WebRTC
- 음성, 영상, 텍스트와 같은 데이터를 쉽게 주고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해당 기술을 사용해서 마피아게임에서 다른 플레이어의 표정을 보면서 추리하고 음성으로 대화할 수 있었습니다.

3. 웹소켓
- 전체적인 게임 로직과 채팅을 웹소켓을 사용해서 개발하였습니다. 그 결과 실시간으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웠던 점으로는 브라우저 호환성과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연결을 항상 유지하고 있어야한다는 점이였습니다.


아쉬운점
1. 디자인
- 각각의 페이지에 디자인은 나쁘지 않았지만 전체적으로 디자인들이 조금 더 통일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폰트, 각각의 이미지, 버튼, 인풋 등에 대해서 세세하게 정하지 않고 디자인을 했습니다. 디자인에 대한 기본이 부족했고 기본기를 공부할 필요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2. 재미
- 게임을 5판 정도까지 플레이 했을때는 재미가 있었지만 그 후로는 마피아게임 자체는 재미있지만 더 이상의 새로움은 없었습니다. 주제가 게임이고 일반 마피아게임과 차이점이 화상채팅이 가능한 만큼 화상으로 할 수 있는 기능과 미션들을 다양하게 넣어서 만들었다면 더욱 차별성있고 재미를 가질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3. 고객 유치
- 화상 채팅이 가능한 마피아 게임을 제공한다는 점은 해당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고객에게 좋은 소식이지만 그 외에도 고객들을 모으거나 유지시킬 방법이 부족했던것 같습니다. 간단하게는 출석체크 미션, 레벨이 오르면 할 수있는 기능들, 레이팅 시스템 등이 추가되었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향후 계획
1. 유튜브를 보면서 디자인 공부 하기
2. 사용자가 사용하기 편리하고 쉬운 UI/UX 개발
3. 세세하게 구조를 나누어서 디자인 및 개발

검색 태그